아마존(Amazon), 美·中·濠에서 대규모 태양열 프로젝트 5개 진행
아마존(Amazon), 美·中·濠에서 대규모 태양열 프로젝트 5개 진행
  • 김혜빈 기자
  • 승인 2020.05.22 13: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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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까지 재생에너지 사용률 80% 기록
시애틀 아마존 본사

 

아마존(Amazon)이 21일(현지시간) 중국과 호주, 미국에서 실시할 신규 재생에너지 프로젝트 5개를 발표했다.

해당 프로젝트들은 2024년까지는 재생에너지 사용률 80%를 기록하고 2030년까지 100%(이르면 2025년에 달성할 가능성 존재)에 도달함과 동시에 2040년까지 순탄소 배출량 제로(net zero carbon)를 기록하겠다는 아마존의 약속을 추가로 지원한다

아마존의 중국 내 첫 번째 재생에너지 프로젝트는 산둥성(Shandong)에서 진행되는 100MW 태양열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가 완성된다면 연간 청정에너지 12만8000MWh가 생산될 전망이다.

아마존의 호주 내 두 번째 재생에너지 프로젝트는 뉴사우스웨일즈(New South Wales)에서 진행되는 105MW 태양열 프로젝트로 연간 25만MWh의 청정에너지를 생산할 예정이다. 이는 호주 내 평균 4만 가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의 전력량이다.

아마존이 미국에서 실시하는 최신 재생에너지 프로젝트는 오하이오에서 진행하는 200MW 태양열 프로젝트와 80MW 태양열 프로젝트를 포함한다. 또한 버지니아에서 진행되는 130MW 태양열 프로젝트가 새로 추가되면서 코먼웰스(Commonwealth) 지역의 재생에너지 프로젝트 수는 총 12개로 증가했다. 이 프로젝트들이 시행될 경우 미국에서 연평균 6만9000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총 615MW의 설비 용량을 갖춘 아마존 신규 태양열 프로젝트 5개가 모두 완성되면 아마존과 전 세계 수백만 고객에게 전력을 제공하는 아마존의 풀필먼트 네트워크(fulfillment network) 및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 데이터 센터에 재생에너지 약 120만MWh가 추가 공급될 것이다.

아마존은 지금까지 대규모 풍력 및 태양열 재생에너지 프로젝트 31개를 시행하고 전 세계 풀필먼트 센터(fulfillment centers) 및 분류 센터(sort centers)에 태양광 지붕을 60개 설치했다고 발표했다. 아마존의 모든 프로젝트는 총 2900MW가 넘는 전력을 갖춰 연간 760만MWh가 넘는 재생에너지를 제공할 것이다. 이는 미국의 68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의 전력량이다.

아마존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부사장 카라 허스트(Kara Hurst)는 “아마존은 기후 서약(The Climate Pledge)에 서명한 만큼 파리협정(Paris Agreement)의 목표를 10년 일찍 달성하고 2040년까지 아마존 모든 지사의 순탄소 배출량 제로에 도달하는 데 전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에 새로 실시하는 5개의 재생에너지 프로젝트는 아마존의 목표 달성에 있어 중요하다. 사실 아마존은 2019년 가을에 발표한 시기보다 5년 빠른 시점인 2025년까지 재생에너지 사용률 100% 달성이 가능하다고 믿는다. 쉽지는 않겠지만 이를 달성할 수 있다고 믿을 만한 계획이 있다”고 설명했다.

아마존의 지속가능성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마존이 기후협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을 공유한 정보와 지속가능성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아마존의 목표와 헌신, 투자, 프로그램 등은 아마존의 기존 혁신 프로그램을 통한 지속가능성 달성이라는 장기적인 약속을 기반으로 한다.

아마존웹서비스(AWS)는 14년간 세계에서 가장 포괄적이며 광범위하게 채택된 클라우드 플랫폼이다. AWS는 24개 지역 내 가용성 영역(Availability Zones) 76곳에서 컴퓨팅과 저장,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 분석, 로봇 공학, 머신 러닝,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모바일, 보안, 하이브리드,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구축, 관리를 위해 175개 이상의 완벽한 기능을 갖춘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마존(Amazon)은 고객 최우선주의, 발명에 대한 열정, 운영의 우수성 추구, 장기적 관점의 사고라는 4대 원칙에 따라 운영되고 있다. 고객 평가, 원클릭 쇼핑, 맞춤형 제안, 프라임 풀필먼트 바이 아마존(Prime Fulfillment by Amazon), AWS, 킨들 다이렉트 퍼블리싱(Kindle Direct Publishing), 킨들(Kindle), 파이어 태블릿(Fire Tablets), 파이어 TV(Fire TV), 아마존 에코(Amazon Echo), 알렉사(Alexa) 등이 아마존의 선구자적인 상품과 서비스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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