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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명 중 25.6명이 금융사기에 노출···평균 피해금액 1,637만원
100명 중 25.6명이 금융사기에 노출···평균 피해금액 1,637만원
  • 황채영 기자
  • 승인 2020.06.23 11:0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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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 사기 피해율 25%

국내 금융소비자의 100명 중 25.6명이 금융사기에 노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평균 피해금액은 1,637만원에 달했다.

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이사장 장용성)은 만 25세~64세 금융소비자 2,530명을 대상으로 2019년 11월 27일~12월 13일 기간 동안 금융사기 경험 및 예방 교육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금융사기에 노출되었던 비율(이하 경험률)이 25.6%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13.6%(전체 응답자의 3.5%)는 실제로 사기를 당했고(이하 피해자), 86.4%(전체 응답자의 22.1%)는 피해를 모면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2018년 대비 실제 피해를 입었다는 응답은 비슷하게 나타났으나 당할 뻔했다는 응답은 19.4%에서 22.1%로 늘어나 금융사기 피해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조사됐다.

피해자 1인당 실제 평균 피해액은 1,637만원으로 전년 대비 약 480만원 증가해 피해의 경제적 충격도 함께 커졌다. 가장 많이 경험한 피해 유형은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으로 응답률이 22.7%에 육박했다. 한 번 사기를 당하고도 또 사기를 당했다는 응답도 25%나 됐다.

피해자들의 75.0%가 1회 피해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나머지 25%는 2회 이상 중복 피해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지난 2018년, 2019년 조사 모두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 금융사기를 당했다는 응답률이 각각 62.8%, 77.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금융사기는 피해 회복이 매우 어렵고 반복 사기도 적지 않다는 점에서 사전 예방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러나 예방 정보를 얻거나 교육을 받아본 비율은 작년과 비슷하게 22%에 불과했다.

이 가운데 금융사기 경험 이후에 정보를 얻거나 교육을 받아봤다는 비율이 40.3%로 나타나 예방 교육 확대가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 차원의 금융사기 예방 정보 제공 및 교육 확대와 더불어 금융소비자들도 스스로 사기를 당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한편 경험한 금융사기 예방 채널 가운데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은 채널은 ‘언론보도/기사’인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대면 교육 채널, 홍보물, 서적/잡지 등의 채널은 정보가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률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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