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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 재확산에 9월 소비자심리지수 5개월만에 '추락'
코로나 19 재확산에 9월 소비자심리지수 5개월만에 '추락'
  • 김혜리 기자
  • 승인 2020.09.25 11:3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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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은, "경기 및 가계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 악화" 반영
(출처=한국은행)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영향으로 4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였던 소비자심리지수가 지난 5월 수준으로 돌아갔다. 

확산세가 다소 주춤해지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완화됐지만 경제심리가 바로 회복되지 않는 만큼 당분간 낮은 소비자심리지수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이 25일 공개한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9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79.4로 전월 대비 8.8포인트나 하락했다.

CCSI(Composite Consumer Sentiment Index)는 소비자동향지수(CSI)중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지표로 장기평균치(2003년 1월 ~ 2019년 12월)를 기준값 100으로 해 100보다 크면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지난 4월 70.8까지 떨어졌던 소비자심리지수는 5월 77.6, 6월 81.8, 7월 84.2, 8월 88.2 등으로 서서히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다시 추락했다.

소비자심리지수와 구성 지수의 기여도 (출처=한국은행)

한은 관계자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등의 영향으로 경기 및 가계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이 악화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10일부터 17일까지 진행돼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13일 이전)와 2단계(14일 이후)의 심리를 모두 반영했다.

특히 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이 크게 나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심리지수 산출에 포함되는 6개 지수 중에서는 현재경기판단지수가 12포인트 감소하며 가장 크게 하락했다. 향후경기판단지수(12포인트 감소), 소비지출전망지수(7포인트 감소) 순이었다. 현재생활형편지수, 생활형편전망지수, 가계수입전망지수는 각각 4포인트씩 감소했다.

역대 최고 수준에 근접했던 주택가격전망 CSI는 8포인트 하락한 117을 기록했다. 1년 뒤 집값에 대한 심리를 보여주는 지표로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도 집값이 오르면서 지난달 조사에서는 2008년 통계 작성 이후 두 번째로 높은 125까지 올랐다.

한은 관계자는 “정부의 주택시장 안정 대책으로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 오름세가 둔화되며 하락했다”고 말했다.

기대인플레이션율(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 전망), 물가인식(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률 인식)은 모두 전월대비 0.1%포인트씩 상승한 1.9%를 나타냈다.

이번 조사는 지난 10일부터 17일까지 전국 도시 2500가구(응답 2370가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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