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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C, KB국민카드 인도네시아 5000만달러 자금공여
IFC, KB국민카드 인도네시아 5000만달러 자금공여
  • 황채영 기자
  • 승인 2020.12.21 16:3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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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여전사 해외 자회사 최초 사례
- IFC "인도네시아 기업들 지원, 경제 회복 기여 기대"
(사진=IFC 제공)

세계은행그룹(World Bank Group) 산하 기관인 국제금융공사(IFC, 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가 KB국민카드의 인도네시아 자회사인 KB파이낸시아멀티파이낸스에 5000만달러의 자금을 제공한다. 인도네시아 중소영세기업(Micro,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MSME")에 필요한 자금을 적기에 공급하고 일자리 보호, 시장 회복력 강화, 지속가능하고 포용적 경제 회복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21일(한국시간) IFC는 KB파이낸시아멀티파이낸스(KB Finansia Multi Finance, KBFMF)에 최대 5000만 달러(약546억원)의 자금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의 주요 멀티파이낸스 금융사 중 하나인 KBFMF는 한국 최대 여신금융전문회사 중 하나인 KB국민카드의 해외 자회사다.

이번에 인도네시아 현지 법인이 조달 계약을 맺은 자금은 인도네시아 현지 통화 '루피아' 차입으로 KB국민카드 본사가 지급보증서를 제공했다.

특히 이번 조달 자금은 인도네시아 현지화로 차입돼 국내 차입 후 송금하는 방식과 비교해 환리스크 발생 가능성이 제거된 것이 특징으로 차입 기간은 3년이다.

IFC는 "금번 자금 조달은 KBFMF의 인도네시아 내 현지 통화 장기 채권 발행, 자금 조달창구 다각화, 재무제표 개선을 가능하게 할 것이며, 인도네시아 일자리의 89%를 차지하고 경제성장을 주도하는 MSME에 대한 추가 대출 여건을 마련해줄 것이다"고 밝혔다. 

KBFMF의 임원인 피터 할림(Peter Halim)은 "유례 없는 팬데믹 상황 속에서 제공된 IFC 자금을 환영한다. 이번 투자로 금융상품 다각화와 디지털 운영 등 성장전략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글로벌 팬데믹으로 경제가 어렵지만, IFC 자금 덕분에 인도네시아 MSME와 저소득 계층의 회복을 지원하는 대출 프로그램을 계속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개발도상국에 진출한 금융회사에 대한 IFC의 자금 지원은 해당 기업에 대한 안정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는 것이다"며 "법인에 대한 신뢰성 향상은 물론 향후 회사 신용 평가 등급 상향과 현지 자금 조달 용이성 제고 등의 효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멀티파이낸스 금융사들은 피라미드 최하단에 위치한 MSME들이 자금을 조달하는 주요 원천이다. 그러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대출 상환 요건이 완화되면서 멀티파이낸스 금융사들이 유동성 압박을 경험하고 있다.

또, 은행들은 은행과 달리 예금 수취가 불가능 하고, 중앙은행의 유동성 지원도 받을 수 없는 멀티파이낸스 금융사들에 대한 대출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지하거나, 금액을 하향조정 했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동티모르 총괄 대표인 아잠 칸(Azam Khan)은 "인도네시아 경제성장의 엔진이라 할 수 있는 MSME 부문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큰 타격을 받았다. 실업률 증가를 막고 경제활동의 불씨를 재점화하기 위해서는 MSME에 대한 지원이 필수적이다. 팬데믹으로 심각한 타격을 받은 경제 상황을 고려해, IFC의 자금 제공은 인도네시아의 포용적이고 탄력적인 경제 회복을 위한 노력을 지원하고자 한다."라고 전했다. 

금번 투자는 인도네시아의 MSME가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유동성 위기를 극복해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것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는 세계은행그룹과 IFC의 인도네시아 내 최우선 과제에 해당한다.  

또한, 이번 투자는 피라미드 최하단의 기업들에게 금융을 제공하는 멀티파이낸스 금융사들의 중요한 역할을 인정한 인도네시아 금융감독기구(Financial Services Authority)의 정책과도 부합한다고 볼수 있다.

1994년 설립된 KBFMF는 인도네시아 멀티파이낸스 부문의 대표기업으로 1만 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중고 오토바이 및 중고 차량 리파이낸싱, 디지털 가전 파이낸싱 등의 대출 프로그램을 온오프라인에서 판매하며 시장에서 독보적 입지를 유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전역에 230개 지점 및 영업점을 두고 있다. 지금까지 확보한 고객 수는 총 300만 명이며, 이 중 활성 고객(active customers)은 57만 명에 이른다.

지난 2020년 7월 3일 KB국민카드의 자회사로 편입됐다. 2020년 11월 기준 KBFMF의 총 운영채권 및 신규채권의 규모는 각각 3조1140억 루피아(약2435억원), 2조9140억 루피아(약2279억원)이다. 지난 8월에는 인도네시아 현지 신용평가회사인 ‘페핀도(PEFINDO)’로부터 기존 대비 4단계 상향된 기업신용등급 ‘AA-’ 를 받은 바 있다

KB국민카드는 이번 자금 조달에 이어 IFC와 공동으로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 기업과 현지 기업을 대상으로 ‘공급망금융(Supply Chain Finance)’ 상품 도입하는 등 새로운 금융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기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또 인도네시아를 비롯해 캄보디아, 라오스 등 KB국민카드가 진출해 있는 지역과 향후 시장 진출 가능성을 검토 중인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IFC와 다양한 협업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상호 공동 발전을 위한 노력과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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