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스미토모, BRG그룹과 손잡고 2028년까지 베트남에 50개 후지마트 오픈
日스미토모, BRG그룹과 손잡고 2028년까지 베트남에 50개 후지마트 오픈
  • 김혜빈 기자
  • 승인 2022.03.27 15: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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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하노이에 슈퍼마켓 1호점 오픈, 현재까지 3호점 운용
베트남 개인소득 증가, 경제성장으로 생활 수준 개선 수요 부응

일본 스미토모 상사(住友商事株式会社, Sumitomo Corporation)가 BRG그룹과 협력해 베트남 식품 소매사업 확장에 나선다. 2028년까지 50개 후지마트를 오픈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24일 스미토모 상사는 BRG그룹과 푸드 슈퍼마켓 후지마트의 본격적인 확대에 관해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베트남진출을 적극 확대하고 2028년까지 약 50개 점포를 오픈할 예정이다.

후지마트 매장 사진 [사진=스미토모 상사 제공]

최근 수년간 베트남의 전반적인 식품 소매 시장은 개인 소득의 증가와 경제 성장으로 인한 생활 수준 개선으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 19 위생대책 등 식품안전및 보안에 대한 소비자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민간경영이 관리하는 전통소매시장에서 슈퍼마켓, 편의점 등 안전성과 편의성을 갖춘 현대시장으로의 전환이 진행되고 있다.

스미토모 상사와 BRG 그룹은 지난 2018년 하노이에 후지마트 첫 매장을 오픈했다. 매장 면적은 964㎡이며, 하노이 역이있는 동다 구 레즈앙 거리에 위치한 호텔 닛코 하노이 부근에 위치한다. 양사의 합작사인 후지마트 베트남 레테일이 운영을 맡고 있다.

현재까지 3개 점포의 개발 및 운영을 통해 시장 특성과 사업 잠재력을 평가한 결과, 여러 매장을 적극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이번 계약을 체결했다. 2022회계연도부터 는 연간 5~10개의 신규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며, 2028년까지 호치민시를 포함한 베트남 전역에 약 50개 점포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후지마트 약 120개 매장을 운영하는 노하우와 일본식 슈퍼마켓 경영경험을 바탕으로 현지의 요구에 맞는 제품 구성, 판매 현장 조성, 신선도 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디지털 혁신을 촉진하고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며 베트남 고객의 요구에 부응해 나갈 계획이다.

스미토모 상사는 "중기 경영계획인 SHIFT 2023에서 '리테일 소비자'를 차세대 성장 전략 테마중 하나로 설정하고, 대만의 소형 식품 슈퍼마켓인 심플마트를 운영하고 있다"며, "후지마트의 운영에서 머천다이징, 매장 운영, 매장 레이아웃, 디자인 등 리테일 사업을 통해 지금까지 쌓아온 노하우를 활용해 베트남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일상용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스미토모 상사는 전략적 파트너인 베트남 BRG 그룹과 함께 북 하노이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경제 성장과 인구 증가에 따른 도시 수요에 대응해 베트남 국민들의 편안하고 흥미진진한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베트남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BRG그룹은 1993년에 설립되어 부동산, 금융, 골프 코스, 소매, 자동차 사업 등을 영위하는 베트남 대기업이다. 자회사 BRG 리테일은 베트남에서 슈퍼마켓 BRGMart를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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