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은행 직원들이 고객 몰해 1000여개의 계좌를 개설하는 사건이 발생해 금융당국이 긴급 점에 나섰다.
금융감독원은 대구은행이 고객 동의없이 예금 연계 증권계좌를 임의로 추가 개설한 혐의와 관련해 전날 긴급 검사에 착수했다고 10일 밝혔다.
대구은행은 2021년 8월부터 은행 입출금통장과 연계하여 다수 증권회사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하고 운영 중에 있는데, 한 고객이 안내문자(SMS)로 동의하지 않은 계좌가 개설됐다는 사실을 알게 돼 대구은행에 민원을 제기하면서 직원들의 비리가 드러나게 됐다. 지난해 일부 지점 직원 수십명이 평가 실적을 올리기 위해 1000여건이 넘는 고객 문서를 위조해 증권 계좌를 개설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금감원은 외부 제보 등을 통해 지난 8일 인지하게 된 혐의내용은 대구은행 영업점에서 증권계좌 개설 실적을 높일 목적으로 1개 증권계좌를 개설한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 동의없이 여타 증권계좌를 추가 개설한 것이다.
고객이 실제로 영업점에서 작성한 A증권사 계좌 개설신청서를 복사한 후, 이를 수정해 B증권사 계좌를 임의로 개설하는데 활용하는 수법이다. 또한, 임의 개설 사실을 숨기기 위해 계좌개설 안내문자(SMS)를 차단하는 방식 등을 동원했다.대구은행은 6월 30일 본 건과 관련한 민원 접수 후, 7월12일부터 현재까지 자체감사를 진행해 왔으나, 사안의 심각성을 감안하여 금감원이 즉시 검사를 개시했다.
금감원은 "대구은행이 본 건 사실을 인지하고도 금감원에 신속히 보고하지 않은 경위를 살펴보고 문제가 있다면 이에 대해서도 책임을 물을 방침이다"라며, "이번 검사에서 임의 개설이 의심되는 계좌 전건에 대해 철저히 검사하고, 검사 결과 드러난 위법·부당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조치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