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중소기업, 금융소비자 보호, 돌봄 지원사업 등 성과
자사주 소각에 따른 주주 환원 효과 2,717억 원도 반영
KB금융이 지난해 소상공인, 중소기업, 금융소비자 보호, 돌봄 지원 사업 등으로 전년 대비 약 60.6% 증가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 KB금융은 ‘돌봄’과 ‘상생’을 중심으로 사회공헌 전략을 개편하고, 'KB국민 함께 프로젝트'란 이름 아래 체계적으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해오고 있다.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18일 총 5조 6984억 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KB금융의 ESG 경영활동을 담은 ‘2023년 사회적 가치 성과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KB금융은 ESG 경영활동이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매년 화폐 가치로 산출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사회적 가치 성과 보고서’ 발간을 통해 고객, 주주 및 투자자,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며 이를 공유하고 있다.
KB금융의 사회적 가치는 일반적인 사회공헌 활동(비금융 부문)에서 발생하는 가치와 금융업 본연의 역량을 활용하여 ‘금융상품 및 서비스’에서 창출하는 가치(금융 부문)를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항목별로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및 기타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에 측청된 사회적 가치 규모는 지난 2022년 성과(3조 5485억원) 대비 약 60.6% 증가한 수치이며, 측정 대상 사업 역시 기존 311개에서 476개로 확대됐다.
항목별로 살펴보면 ▲환경(E) 3027억원, ▲사회(S) 2조 3814억원, ▲지배구조(G) 및 기타 3조 143억원으로 측정됐다.
특히 사회(S)부문의 경우 ▲소상공인·소기업 상생 금융 지원 7470억 원, ▲중소기업·벤처기업 성장 금융 지원이 6439억 원, ▲고객 정보보안·금융소비자 보호 등 2405억 원을 비롯하여, KB금융이 교육부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거점형 늘봄센터 건립을 통한 ‘보육’ 돌봄으로 인해 지난해 642억원의 가치가 창출되며 사회적 가치의 성장을 견인했다.
또한 지배구조(G) 및 기타 부문에서는 건전한 지배구조와 주주 가치 존중 기업문화를 장려하기 위한 ‘기업가치 제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시행한 ▲‘자사주 소각’에 따른 주주 환원 효과 2717억원이 추가 반영됐다.
KB금융 관계자는 “KB금융은 금융·비금융 부문에서 다양한 ESG 경영 활동을 통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이해관계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ESG경영을 더욱 고도화해 나감으로써 국민들과 함께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금융은 ‘돌봄’과 ‘상생’을 중심으로 사회공헌 전략을 개편하고, 'KB국민 함께 프로젝트'란 이름 아래 더욱 체계적으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한다. 지난 8월부터는 총 160억원을 투입하여 서울시·부산시 등 전국 주요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소상공인의 출산·육아 환경 개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